비슷해 보이지만 많은 부분이 달라요.


같은 점은?

  • 제품이 올라와 있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에서

  • 제품의 상세페이지를 보고 구매를 결정해요.

다른 점은?

  • 일반 쇼핑은 재고가 넉넉한 상태에서 주문을 받고 배송을 하지만

  • 크라우드 펀딩은 샘플만 있는 상태에서 자금이 모이면 생산을 시작해요.

즉, 크라우드 펀딩이란 프로젝트를 통해 서포터(고객)를 만나고, 제품 생산에 필요한 자금을 모은 후에 제품을 생산하고 발송한 새로운 제품 구매 방식이에요.

크라우드 펀딩의 중요한 특징 3가지를 함께 살펴볼게요.


1. 사전에 설정한 목표 금액 이상을 모아야 프로젝트가 '성공' 해요.

목표 금액의 100% 이상을 모은다면 성공, 100% 미만을 모은다면 실패에요. 성공한다면 그때부터 리워드를 제작하고 발송해야 해요. 만약, 실패한다면 리워드를 제작하고 발송할 필요가 없겠죠.

2. 펀딩을 하는 즉시 결제되지 않아요.

프로젝트가 종료된 이후에 결제를 진행해요. 프로젝트가 실패했다면 결제 자체가 진행되지 않아요. 결제는 주말/공휴일을 제외하고 프로젝트가 종료된 다음날부터 4 영업일 동안 이루어져요.

3. 펀딩금 정산은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해요.

프로젝트가 성공하고 4 영업일 동안 진행된 최종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정산 비율이 결정해요. 최종 결제 금액이 1천만 원 미만인 경우 80%, 이상인 경우 60%가 바로정산금으로 약 2주 내에 먼저 지급됩니다. 이후 리워드 발송과 펀딩 반환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면 나머지 정산금이 지급됩니다. 정산금을 받아 리워드를 제작해야 된다면 이 기간을 고려해서 리워드 발송일을 설정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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