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은 만기상환 또는 중도상환시, 주식은 거래 또는 옵션행사 등을 통해 회수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한 증권을 입고(또는 발행)받으신 후에 '어떻게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지?'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채무증권(채권) 투자시

1.일반회사채 투자시

일반회사채의 경우 투자하신 채권의 ‘만기일’에 청약 당시 와디즈에 직접 등록하신 ‘증권계좌’를 통해 상환된 원리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원금 또는 원리금 ‘분할상환’ 채권의 경우 사채청약서상 정해진 각 ‘상환일’마다 위 ‘증권계좌’를 통해 상환된 원리금 확인이 가능합니다.

투자설명서의 ‘발행 증권에 대한 사항’에서 ‘발행사의 중도상환’ 또는 ‘투자자의 중도상환 청구’가 가능한 채권이었다면, 해당 중도상환에 대한 발행사의 공지 또는 투자자분의 별도 청구를 통해 중도상환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중도상환이 가능한 채권의 경우 투자페이지 상의 ‘피드백’을 통해 발행기업에 궁금하신 사항을 직접 문의 후 상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이익참가부사채 투자시

이익참가부사채의 경우 투자하신 채권의 ‘만기일’에 청약증거금을 이체하였던 투자자님의 ‘와디즈계좌’에 투자수익금이 직접 입금됩니다.

※ 전자금융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와디즈의 지연 출금 제도 운영으로 ‘와디즈계좌’에 입금된 금액은 입금일시로부터 24시간이 지난 후 출금이 가능합니다.

3.전환사채 또는 신주인수권부사채 투자시

주식관련 채권의 경우 투자설명서의 ‘발행 증권에 대한 사항’ 및 투자페이지에 첨부된 ‘사채청약서’에 명시된 방법에 따라 주식으로의 전환, 신주인수권 부여 등 권리행사가 가능합니다. 만기상환이 이루어진다면 위 1번의 ‘일반회사채’와 같이 만기일 당일에 청약 당시 와디즈에 직접 등록하신 ‘증권계좌’를 통해 상환된 원리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분할상환, 중도상환 등이 가능한 채권일 경우 해당 상환 건에 대한 발행사의 공지 또는 투자자분의 별도 청구를 통해 중도상환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중도상환이 가능한 채권의 경우 투자페이지 상의 ‘피드백’을 통해 발행기업에 궁금하신 사항을 직접 문의 후 상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분증권(주식) 투자시

주식은 해당 발행기업이 M&A를 하거나, 전매제한 기간(6개월)이 지난 후 매도를 하시거나, 전매제한 기간 내이더라도 해당 발행기업이 KSM, 코넥스,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경우에는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매제한 기간 내이더라도 전문투자자에게는 예외적으로 주식을 매도하실 수 있습니다.

거래를 통한 회수 외에도, 해당 기업의 주주총회 또는 이사회의 결의로 이익배당이 결정될 경우 ‘배당’을 받음으로써 투자이익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우선주(상환전환)에 투자하신 경우에는 투자설명서의 ‘발행 증권에 대한 사항’에 공시된 조건대로 발행기업에 상환을 청구하거나, 보통주로의 전환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상환/전환 청구시에는 해당 청구 가능기간 전에 발행기업에 문의 및 청구양식을 받으신 후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이외 문의 발생시에는 투자페이지의 ‘피드백’을 통해 발행기업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익배당이 진행될 경우 우선주 투자자의 경우,

약속된 ‘최저배당이율’, ‘참가/누적적배당’ 등에 맞춰 배당을 받으실 권리가 있습니다.

   

답변을 찾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