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가 펀딩금 반환을 요청할 경우, 펀딩금 반환 정책이 중요한 기준이 되어줍니다.
와디즈는 서포터에게 더욱 신뢰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0년부터 펀딩금 반환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요. 이 정책은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되니 꼭 확인해 주세요.
[ 목차 ] 1.언제, 누가 펀딩금 반환을 신청하나요? 2.나에게 어떤 정책이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나요? 3.리워드 발송 예정일이 무엇인가요? 4.수수료도 환급되나요? |
1. 언제, 누가 펀딩금 반환을 신청하나요?
아래 사유 중 하나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메이커님에게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 펀딩 프로젝트
사전에 고지된 리워드 발송일 이후 미발송 되는 경우
리워드 수령 14일 이내 제품의 하자가 확인될 경우
※ 정책 변경 안내 2021.07.27부터 리워드 하자로 인한 펀딩금 반환 접수 가능일이 7일에서 14일로 변경되었습니다.(펀딩금 반환 정책 버전5)
글로벌/앵콜 펀딩 프로젝트
사전에 고지된 리워드 발송일 이후 미발송 되는 경우
리워드 수령 7일 이내 제품의 하자가 확인될 경우
리워드 수령 7일 이내 단순 변심이 발생한 경우
2. 나에게 어떤 정책이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나요?
메이커님 프로젝트의 펀딩금 반환 정책 버전은 메이커스튜디오의 [위험요인 및 정책]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리워드 발송 예정일이 무엇인가요?
메이커님이 [리워드 설계] 메뉴에서 설정하신 '발송시작일'의 기간을 의미해요.

발송시작일이 '2021/03 말'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2021/03/31까지' 리워드가 발송되어야 합니다. 이 날짜까지 리워드가 발송 처리되지 않을 경우, 서포터가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어요.
종료일로부터 11개월 이상 리워드가 발송 처리되지 않을 경우에도, 자동으로 펀딩금 반환이 처리(결제 취소)됩니다.
4. 펀딩금 반환 시 수수료도 환급되나요?
펀딩금 반환은 카드 결제 취소를 통해 실행됩니다.
반환된 펀딩금에 대한 결제 대행 수수료(PG 수수료)는 메이커에게 환급되지만, 와디즈 중개 수수료는 환급되지 않아요. 서포터가 펀딩에 사용한 쿠폰/포인트도 함께 반환됩니다.
5. 펀딩금 반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어요!
펀딩금 반환에 대한 내용은 메이커 스튜디오의 [위험요인 및 정책] 탭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프로젝트에 적용하실 교환/AS 정책은 메이커님의 스토리에 꼼꼼히 안내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