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는 서포터들에게 더욱 신뢰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0년부터 펀딩금 반환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 정책은 모든 펀딩 프로젝트에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1. 펀딩금 반환 정책

아래 사유 중 하나에 해당할 경우, 서포터는 메이커님에게 펀딩금 반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사전에 고지된 리워드 발송일 이후 미발송 되는 경우

  • 리워드 수령 7일 이내 제품의 하자가 확인될 경우

※ 정책 변경 안내 (2021.07.27부터 순차 적용)
2021.07.27부터 리워드에 하자 사유가 발견된 경우, 서포터 회원님들은 리워드를 받은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자세히보기
2021.07.27이후 제출된 프로젝트에 한하여 변경 정책이 적용되며, 서포터 회원님들은 프로젝트 - 반환・정책 탭에서 프로젝트별 적용 정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 정책 변경 안내 (2020.12.10부터 순차 적용)
리워드가 리워드 배송 시작 예정일까지 발송이 시작되지 않은 경우, 리워드 배송 시작 예정일+1일부터 펀딩금 반환 신청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2020.12.10 오후 5시 이후에 제출된 프로젝트에 한하여 해당 정책이 적용되며, 서포터 회원님들은 프로젝트 - 반환・정책 탭에서 프로젝트별 적용 정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은 카드 결제 취소를 통해 실행되며, 반환된 펀딩금에 대한 결제 대행 수수료(PG 수수료)는 메이커에게 환급되지만, 와디즈 중개 수수료는 환급되지 않습니다.

※ 서포터가 펀딩에 사용한 쿠폰/포인트도 함께 반환됩니다.

펀딩금 반환에 대한 내용은 메이커 스튜디오의 [위험요인 및 정책] 탭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 기재되지 않은 내용은 메이커님이 직접 스토리 내 꼼꼼히 안내해주세요.

2. 펀딩금 반환 처리

프로젝트 종료 이후, 메이커 스튜디오의 [펀딩·발송 관리] 탭에서 펀딩금 반환 상태를 확인하고 승인 또는 거절할 수 있습니다.

[펀딩·발송 관리] 탭의 최상단에서 신청/처리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신청

서포터가 펀딩금 반환을 신청한 상태입니다. 신청 내역이 처리되지 않을 경우 최종정산 진행이 불가하며, 신청 시점으로부터 14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승인 처리가 되므로 프로젝트 종료 후에는 반드시 펀딩금 반환 상태를 꾸준히 체크해주세요.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 내역과 사유, 증빙 서류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의 [승인/거절] 버튼을 통해 펀딩금 반환 신청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승인

펀딩금 반환 신청을 승인할 경우, 카드 결제 취소를 통해 서포터에게 펀딩 금액이 반환됩니다.


③ 거절

서포터의 신청 사유가 펀딩금 반환 정책에 해당하지 않아 거절할 경우, 반드시 상세한 거절 사유를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처리 완료

펀딩금 반환 신청이 승인/거절될 경우 서포터는 알림톡 안내를 받게 되며, [펀딩 내역] 페이지에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님은 메이커 스튜디오의 [결제 현황] 탭에서 승인된 펀딩금 반환에 대한 상세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펀딩금 반환 서비스를 통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와디즈가 될 수 있도록 꾸준히 서비스를 보완하며 개선해나가겠습니다.

모바일 앱 : 더보기 → 고객지원 [문의하기] 버튼으로 채팅 시작 가능합니다.

PC : 와디즈 홈페이지 하단의 채팅 아이콘을 클릭하여 문의 가능합니다.

답변을 찾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