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 소통, 인기 지표로 믿을 수 있는 메이커임을 보여주세요.
메이커님의 정보가 노출되는 거의 모든 곳에는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으로 표시된 메이커 신뢰 지수가 함께할 거예요. 오늘 나를 처음 본 서포터들조차 '이 메이커는 믿을 수 있다'라는 걸 느끼도록, 신뢰 지수를 이해하고 높여보세요.
[ 목차 ] 1.메이커 신뢰 지수는 무엇인가요? 2.신뢰 지수를 어떻게 이해하면 되나요? |
1. 메이커 신뢰지수란 무엇인가요?

평판, 소통, 인기를 지표로 보여줘서 서포터가 메이커님을 믿고 펀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에요. 신뢰 지수는 개별 프로젝트마다 확인할 수 있고, 메이커님의 활동과 소통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수록 높아집니다.
신뢰 지수는 크게 3가지 항목으로 구분돼요.
평판: 서포터에게 얼마나 높은 만족도를 받았는지 알 수 있어요
소통: 서포터와 얼마나 빠르게 소통하는지 보여줘요
인기: 얼마나 많은 응원과 지지를 받았는지 보여줘요
2. 신뢰 지수를 어떻게 이해하면 되나요?
신뢰 지수는 메이커님의 활동과 프로젝트에서 찾을 수 있는 지표들을 종합해서 계산돼요. 평판, 소통, 인기를 빨간색과 노란색, 초록색의 3단계로 보여줍니다. 초록색이 가장 좋고, 빨간색은 상대적으로 아쉬운 걸 의미해요.
프로젝트를 처음 진행해서 지표들을 계산하기 어렵다면 회색으로 표시될 수 있어요. 놀라지 않으셔도 됩니다.
더 자세한 지수 별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하나, 평판 지수

서포터에게 그동안 받은 만족도 평가와 앵콜 펀딩 요청하기, 그리고 신고하기 수를 바탕으로 계산돼요.
펀딩을 오픈한 경험이 있는 메이커님이라면, 성공이나 실패와는 상관없이 종료된 이전 프로젝트들의 평판 지수가 계산돼요. 종료된 프로젝트가 많다면 누적된 평균치가 반영된답니다.
펀딩을 처음 오픈한 메이커님이라면 이전 프로젝트가 없기 때문에 회색으로 표시돼요. 프로젝트에 등록한 리워드 발송 예상일이 끝나는 다음 날부터, 서포터들이 남긴 만족도 평가나 앵콜 펀딩 요청들이 계산돼 평판 지수에 반영됩니다.
만약 리워드 발송 예상일이 넓은 범위에 걸쳐 있다면, 가장 빠른 시점을 기준으로 평판 지수에 반영이 이루어져요.
둘, 소통 지수

서포터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인 커뮤니티의 '의견', 메이커에게 문의하기 그리고 새소식에서 활동한 내역이 계산돼요.
셋, 인기 지수

서포터들이 커뮤니티에 남긴 '응원', 프로젝트의 좋아요와 지지서명 수가 계산돼요.
와디즈 사이트 안에서 남길 수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특별히 홍보를 많이 하지 않아도 충분히 인기 지수가 초록색인 프로젝트가 될 수 있어요. 커뮤니티를 활성화 하고, 좋아요와 지지서명이 많아질 수 있도록 기본부터 단단히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