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워드로 제공하는 제품의 제품력이 좋아도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이루려는 공익적 목표에 공감해도 프로젝트 스토리에 이 내용들이 충분히 담기지 않으면 펀딩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펀딩뿐 아니라 서포터를 메이커의 팬으로 만드는 9가지 스토리 필수항목을 하나씩 알려 드립니다. 

★가 붙은 필수항목을 작성하지 않으면 심사 진행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작성하시고 검토 요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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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수항목의 순서는 메이커님 프로젝트 스토리에 맞게 변경하셔도 됩니다)

프로젝트 스토리 작성 시, 사용하면 안 되는 용어들도 살펴보세요.


1. 도입부

드라마 1회가 재미 없다면 다음편이 기대가 될까요? 드라마 제작진들이 해외 올로케 촬영 등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어느 회보다 공을 들이는 회가 바로 1회입니다. 

프로젝트 스토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입부만 읽고서 3초 안에 이 스토리를 계속 읽을지 말지 결정합니다. 도입부에서 이목을 끌지 못한다면 서포터들은 '펀딩하기' 버튼 대신 '뒤로' 버튼을 누릅니다.
그렇다면 도입부에는 무엇을, 어떻게 써야할까요? 

시중의 제품/서비스의 불편한 점을 언급하여 '나도 불편하다고 느꼈는데.', '이런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공감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공감을 하려면 개인적이면서도 디테일해야 합니다.

ex) 트래블러스 하이 백팩
시중 여행가방은 별도의 여권 수납케이스가 없거나 혹은 더라도 편하게 꺼낼 수 없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입/출국 심사 시, 가방 안 내용물을 다 쏟아내야 하는 불편했던 상황이 있었다.

펀딩할 타겟이 다소 제한적으로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기 어렵다면, 흥미를 생기게 해야하죠. 흥미를 가지고 스토리를 계속 읽게 한다면 스토리를 읽는 서포터가 본인에게 반드시 필요하지 않더라도 서포터가 주변 지인들을 떠올릴 수 있겠죠.

ex) 빅사이즈 남자브랜드 포르토스
들어가기에 앞서서 X란? 비만인을 돼지, 뚱보, 뚱땡이와 같은 부정적이고 듣기 싫은 말 대신 옷 사이즈(XXL, XXXL, XXXXL)에 착안하여 X라고 부르기로 합시다.


2. 리워드 제작 이유 + 와디즈에서 펀딩하는 이유 ★

간혹 리워드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소개만 쓰시는 메이커분들이 계십니다. 와디즈는 소셜커머스, 오픈마켓이 아닌 크라우드펀딩으로 메이커님이 왜 이 제품/서비스를 만들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야 합니다. 제품/서비스를 만드시면서 있었던 개인적인 에피소드가 들어간다면 유사한 제품/서비스 중에서도 메이커님의 리워드가 더욱 돋보이겠죠?
더불어 메이커님의 자사 사이트나 소셜커머스, 오픈마켓이 아닌 와디즈에서 제품/서비스를 알리고 펀딩을 받으시는 이유에 대해 진솔하게 작성해 주세요. 와디즈 서포터분들이 중점적으로 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ex) 로우로우 카메라가방


3. 리워드 상세 소개 ★

서포터가 궁금해 할만한 내용이 없도록 리워드를 사진 (필수), 영상과 함께 소개해 주세요. 상세 소개 내용이 부실하다면 오픈 후, 댓글에는 응원보다는 문의만 가득할 거에요. 리워드가 무엇이냐에 따라 필수 표기해야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필수 표기해야하는 내용은 아니지만 의류 프로젝트의 경우, 해당 의류를 착용한 모델의 신체 사이즈와 같이 서포터 입장에서 궁금해할 내용들을 쓰는 센스도 발휘해보세요.

테크 제품의 경우에는 스펙 (사이즈, 재질, 무게, 배터리, 인증 등) 과 조립/작동방법, 유의사항 등을 기재해 주셔야겠죠?
ex) 카딱무선충전기

푸드의 경우, 원재료 및 영양구성과 영양성분, 섭취/보관 방법, 보관방법과 유통기한, 섭취하면 안 되는 경우 등을 작성해 주세. 요. 더불어 제품을 더 맛잇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좋겠죠.
ex) 인테이크 NEW밀스

화장품의 경우, 용량(중량), 전성분, 제조국, 사용기한 등을 작성해 주세요. 패키지 사진만 있으면 안 되겠죠? 향기는 어떤지, 점성은 어떤지 혹은 발색은 어떤지 내용물 사진도 넣어주세요.
ex) 남성용 투인원 스킨로션

앱이나 웹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라면 주요 기능과 화면,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이용방법, 유의사항 등을 작성해 주세요.
ex) 코딩교육 코드잇

앵콜의 경우, 이전 프로젝트 진행 시, 서포터분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개선된 점이 있다면 반드시 기재해 주세요.
ex) 아이스크림 라라스윗 앵콜
1차 프로젝트에 펀딩해주신 서포터분들이 준 피드백을 바탕으로 1달간 제품을 개선하였고 그 내용에 대해 안내를 함


4. 목표금액 및 후원금 사용 계획 ★

현재 리워드 제작 상황과 어느 정도의 금액이 더 필요한 지, 펀딩을 통한 후원금 사용 계획에 대해 작성해 주세요.  


5. 리워드 리스트 ★

식당 메뉴판처럼 리워드 가격과 수량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 주세요. 리워드는 할인율이나 추가로 제공되는 리워드에 차등을 두는 얼리버드를 설계하여 펀딩 오픈 후 빠른 목표금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해 보세요. 

(예)
[울트라 얼리버드] 제품 1set : *,***원(**개 한정)
[슈퍼 얼리버드] 제품 1set : *,***원(**개 한정)
[얼리버드] 제품 1set : **,***원 (***개 한정)
[커플 얼리버드] 제품 2set : **,***원 (***개 한정)
[패밀리 얼리버드] 제품 4set : **,***원 (***개 한정)

잠깐, 수량의 경우, 1인당 펀딩 가능한 제한 수량이 아닌 해당 리워드의 총 수량입니다. 예를 들어 울트라 얼리버드의 제한수량을 30개로 설정하셨다면? 30개가 모두 펀딩되면 해당 리워드는 더 이상 펀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펀딩 마감 전, 서포터가 펀딩 취소하는 수량 만큼 다른 서포터가 펀딩할 수 있습니다) 

※ 오픈 담당자가 알려주는 리워드 설계방법


6. 프로젝트 일정 ★

프로젝트 마감일, 리워드 생산 시작일, 리워드 배송 시작일을 작성해 주세요. 마감일을 기재하지 않는다면 언제나 펀딩할 수 있는 것으로 오해하여 나중에 펀딩하기 위해 페이지를 이탈할 수 있답니다. 아참, 메이커님이 리워드를 처음으로 기획하던 일정부터 작성해 주신다면 제품/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아지겠지요?

ex) 정글팬써선글라스


7. 리워드 발송 안내 ★

이 부분은 펀딩 중보다는 펀딩 마감되고 서포터가 다시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제일 먼저 찾아보는 내용입니다. 리워드 발송 방법 (예: 택배, 우편, SMS 등) 일괄/순차 배송인지, 순차배송이라면 하루에 몇 개씩 발송되는지, 지정된 택배사가 있다면 해당 택배사명과 해당 택배사 고객센터 번호, 리워드/발송 관련하여 서포터가 문의할 수 있는 메이커님 문의처를 기재해 주세요.


8. 메이커 소개 ★

쇼핑몰은 제품/딜 상세 페이지라고 하지만 와디즈 펀딩은 스토리라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사람'이 있고 그 사람의 이야기가 있기 때문이지요.
서포터분들에게 인사하듯 프로젝트를 진행하시는 메이커님을 소개해 주세요. 메이커님의 실명을 밝혀 주시고 밝게 나온 사진을 넣어주세요. 메이커 소개 부분은 스토리 맨 앞에 넣어 주셔도 됩니다.  
ex) 문주수산 전복
ex) 홍군아떡볶이


9. FAQ

스토리에 작성하신 내용이라도 중요한 내용은 질문/답변 형식으로 작성해 주세요. 유사한 제품/서비스의 펀딩 페이지나 쇼핑몰에서 상세페이지의 Q&A에서 사람들이 많이 질문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펀딩 오픈 전, 지인분들에게 메이커님의 프로젝트를 소개했을 때 많이 여쭤보시는 내용이 있으셨다면 그 내용도 담아주시고요.
추가적으로 쇼핑몰과 달리 바로 배송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서포터들이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 주신다면, "배송 언제 되나요?"와 같은 댓글보다는 진심어린 따뜻한 응원 댓글이 더 많이 달릴 거예요. 


마지막으로

(1) ★가 붙은 필수항목을 작성하지 않으면 심사 진행이 불가합니다.반드시 작성하시고 검토 요청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필수항목의 순서는 메이커님 프로젝트 스토리에 맞게 변경하셔도 됩니다)

(2) 프로젝트 스토리 작성 시, 사용하면 안 되는 용어들도 살펴보세요.

(3) 위 필수항목을 잘 쓰시면 오픈은 가능합니다만 펀딩 성공하는 것은 아니죠. 필수는 아니지만 성공하는 스토리에는 모두 있는 페이스북 지지서명 이벤트! 어떻게 설계하는지 살펴보세요. 지지서명 이벤트 설계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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